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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DM 마케팅의 모든 것·219·2024. 05. 02

웨딩/결혼 관련 타깃을 잡기 위한 인스타그램 꿀팁 소개

'예비 부부'를 어떻게 타깃할까? 웨딩/결혼 관련 업종을 위한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 소개



결혼 인구가 지속 감소한다지만, 여전히 웨딩 산업은 20조원 규모의 큰 서비스 시장입니다. 다만, 소비자는 결혼이 결정될 때까지 시장에 관심이 없고, 업체들도 일정에 맞춰 품목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을 알아내기가 어려워 타깃을 발견하기가 힘듭니다. 그렇지만, 작은 반응이라도 보인다면 구매 예정 고객일 가능성이 높기도 한데요. 소비자의 작은 관심에도 기민하게 반응하고, 그들이 구매까지 허들이 없게끔 그 여정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한편, 결혼식은 아름다움과 직결된 행사이기에 이미지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은 웨딩 산업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웨딩 산업 관계자가 알아두면 좋을 인스타그램 꿀팁들을 가져왔어요.




1. 인스타그램 태그로 읽는 웨딩/결혼 산업

'웨딩, 결혼, 스드메, 드레스'의 인스타그램 태그량 순위
'웨딩, 결혼, 스드메, 드레스'의 인스타그램 태그량 순위

웨딩/결혼 산업의 주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인스타그램 태그를 통해 확인해봤는데요. 몇 가지 재밌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네일'입니다. 웨딩 연관어로 '드레스', '촬영', '부케'보다도, 심지어 '웨딩' 단일 키워드보다도 가장 많은 태그를 기록했던 키워드는 '네일'이었어요. 비교적 저관여 품목인 웨딩 네일 서비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보고, 바로 구매까지 빠르게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좀 더 많은 마케팅이 이어지는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하객패션'입니다. 결혼식은 신부와 신랑이 주인공이지만, 이 자리에 참석하는 하객들도 보이는 것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그래서 '결혼식 하객패션'은 대학생의 '개총룩', '학부모의 '학총룩'과 함께 TPO를 고민하며, 검색되는 키워드 중 하나이죠. 이렇게 한 산업을 중심으로 여러 키워드를 살피다 보면 새로운 틈새 시장 및 고객 니즈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결혼할 부부만! 댓글 이벤트로 쉽게 리드 획득하기

스드메의 타깃은 명확합니다. '예비 부부'이죠. 연령도, 직업도, 성별에 맞춰 타깃하는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결혼에 관심이 생긴 '예비 부부'만을 타깃으로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하는 업체들은 많이들 박람회에 참여하곤 합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쉽게 결혼에 관심이 생긴 예비 부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댓글-DM 자동화 마케팅인데요. 댓글 이벤트를 활용한다면 예비 부부와 첫 DM을 자연스럽게 진행하고, 이후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 소셜비즈(DM 자동화 솔루션)를 통한 댓글-답장 자동화 활용 사례
※ 소셜비즈(DM 자동화 솔루션)를 통한 댓글-답장 자동화 활용 사례



3. 인스타그램 내 좋은 문의 창구 만들기


👰: 혹시 여기 매장 앞에 마네킹이 입고 있는 드레스 대여가를 알 수 있을까요?

🙂: 앗, 저희 매장은 질문을 안받아서요. 카톡으로 'ABC웨딩' 검색 후 문의남겨주세요!🙏🙏

👰: 아.. 넵..^^;;


과연 이 신부는 이 매장에서 드레스를 준비할까요? 아마 하기 않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괜찮은 드레스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은 많고, 이러한 고객 경험이 썩 유쾌하게 느껴지진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인스타그램에서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내에서 예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사진을 보이고는 인스타그램 내에서는 DM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정작 문의는 카카오톡이나 전화/문자 혹은 고객 사이트로 남기라고 하고 있는데요. 상품의 질이 어느정도 상향 평준화 된 시장에서는 결국 고객 여정이 얼마나 원활하냐에 따라 구매 전환이 결정됩니다. 그럼에도 많은 브랜드가 고객 여정 부분의 중요성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죠.


한편,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유저와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끔 기본적인 자주 묻는 질문 세팅도 구성할 수 있게 기능을 제공하고, 첫 DM에 대한 환영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메타에서도 최근 메시지 수정 및 받은메시지 고정, DM 확인여부 표시, 테마 다양화 등을 통해 인스타그램 메시지 기능을 더 활성화시키고자 하고 있죠.


인스타그램 메시지 기능 개선 블로그 콘텐츠 (24년 3월 4일))
인스타그램 메시지 기능 개선 블로그 콘텐츠 (24년 3월 4일))


여기서 한 발자국 나아가서 DM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나아가 더 좋은 고객 여정을 구성해볼 수 있죠. 캐러셀이나 상품 카드 위주의 이미지형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고, 응답 버튼 추가로 고객과의 대화를 자연스럽고 더 깊게 이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 소셜비즈(DM 자동화 솔루션)를 통한 DM 자동화 구성 사례




지금까지 웨딩 업종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예비 부부를 타깃으로 하여 소통을 늘리는 콘텐츠들을 소개했습니다. 웨딩 업종은 고관여 업종이라고 볼 수 있기에, 잠재 고객과의 소통을 늘리는 활동은 꼭 필요하지만, 잠재 고객의 문의와 이벤트 응모에 하나하나 답변하면 리소스가 많이 들기에 소통의 리소스를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스타그램 DM 자동화로 리소스에 대한 걱정을 줄여보세요.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지금 소셜비즈로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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