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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DM 마케팅의 모든 것·437·2024. 05. 03

고객의 취향을 읽고 소통하는 서베이 마케팅을 아시나요?

김치찌개 vs 된장찌개

엄마는 외계인 vs 아몬드 봉봉 vs 민트 초콜릿 칩

아메리카노 vs 카페라테 vs 바닐라라테

이상형 16강




개인의 취향을 묻는 질문은 참으로 다양하죠. 이렇게 취향을 묻는 질문이 많고 많은 이유는 우리가 늘 내 취향이 대중적인지 아니면 소수의 취향인지, 또는 많은 사람들의 대세 취향이 무엇인지 궁금해하기 때문이에요.

타인의 취향을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직업이 있다면 커머스 비즈니스 관련 직종일 거에요. 제품 기획부터 마케팅 활동까지, 타인의 취향이 이 모든 과정의 성과를 만드는 기초가 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포커스 그룹 인터뷰나 설문조사 등 다양한 서베이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고요.
위 예시처럼, 전문가가 체계적인 질문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서베이도 있지만, 가볍게 대중의 취향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요. 바로 투표(VOTE)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계정을 운영하는 브랜드는 이 VOTE를 이벤트나 스토리에서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투표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면서도, 콘텐츠가 노출되는 대상이 팔로워나 알고리즘에 의한 타깃이므로 내 브랜드와 가장 밀접한 잠재 고객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투표에서 자동 대댓글이나 자동 DM 기능까지 더해, 고객의 답변에 따라 커스텀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까지 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잠재 고객들의 취향을 파악할 뿐 아니라 구매 유도까지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는 서베이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할 수 있을지, 패션 / 뷰티 / 디자인 업종에서 고객의 취향에 맞춘 마케팅 DM 보내는 사례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패션 업종

 

패션 업종에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상품 정보 알려주세요"일 텐데요. 시즌 신상품에 대한 코디와 함께 타깃이 가장 관심 있는 상품을 알고, DM으로 상품 정보까지 자동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즌이나 타깃에 맞춰 게시물을 올리면서 고객에게 마음에 드는 코디를 투표하게 하고, 투표한 고객에게 자동 DM으로 상품 정보까지 전달할 수 있어요.

  


<패션 업종 서베이 마케팅 활용 예시>



DM부터 상품 정보까지 한번 세팅해 두면, 댓글을 달아준 분들에게 하나하나 답장하지 않고 자동화로 보낼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구매까지 바로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게시물을 보는 분들이 코디만 보고 지나치지 않고, 투표 댓글을 남기게끔 함으로서, 게시물이 더 활성화되어 알고리즘 최적화에도 도움이 되죠.




뷰티 업종



인스타그램의 서베이 마케팅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을 꼽자면 단연 '뷰티' 업종인데요. 계절에 따라 트렌드에 따라 매번 다르게 선보이는 제품에 대한 타깃들의 선호도를 빠르게 캐치하여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늘 아래 같은 핑크는 없다"라할 만큼, 다양한 색조를 보여줘야 하는 만큼 예민한 타깃들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는 서베이 마케팅이 제격입니다.



<뷰티 업종 서베이 마케팅 활용 예시 1 >

메이크업 코스메틱 시장에서 꼭 받아야할 고객 정보가 있다면 바로 '퍼스널 컬러' 입니다.

고객은 베이스, 립, 치크, 아이섀도우 등 모든 메이크업 제품을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기반으로 결정하기 때문이에요. 인스타그램 서베이 마케팅으로 고객의 퍼스널 컬러 정보를 자연스럽게 받으면서, 고객별 맞춤 제품 정보를 DM으로 보내는 것도 자동화로 가능합니다.



우리 콘텐츠에 댓글을 남겨준 시점이 고객이 제품에 관심을 가진 타이밍이므로, 댓글을 남겨준 순간 이렇게 제품 정보와 더불어 할인 쿠폰까지 바로 전달함으로써, 추천 제품들을 탐색하고 구매할 확률도 올릴 수 있습니다.




<뷰티 업종 서베이 마케팅 활용 예시 2 >

우리의 타깃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컬러는 대중적으로도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요. 신제품이 출시할때, 가장 인기를 많이 얻을 상품을 캐치해 빠르게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인스타그램 서베이 마케팅으로 가능합니다.

예시로 아래처럼 새로 나온 틴트의 컬러 중 마음에 드는 컬러 의견을 댓글로 받은 다음, 가장 인기를 얻은 제품을 주력으로 마케팅하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은 제품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므로 판매 상승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요.








디자인/일러스트 업종



인스타그램에는 자기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굿즈를 만들어 파는 디자인 계정도 많은데요. 공산품과는 다르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유니크한 디자인에 애정을 느끼고 굿즈 뿐 아니라 카카오 이모티콘이나, 이미지를 다운받아 소장하는 팬들이 많은 업종이기도 해요.

소량의 제품을 주문하는 일러스트 계정은 재고를 많이 남기면 안되기 때문에 미리 팬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럴 때에도 댓글을 활용한 투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만드는 굿즈의 컬러나 소재, 디자인을 미리 투표를 받으면 팬과의 소통을 늘릴 수 있고, 팬들도 자신의 의견으로 제작된 제품에 대한 구매를 망설이지 않게 됩니다.




지금까지 패션 / 뷰티 / 디자인 업종이 활용하면 좋은 인스타그램 서베이 마케팅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서베이 마케팅은 대부분의 업종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DM, 댓글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해 꼭 한번 서베이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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